최종 편집일 : 2024.05.01 (수)

  • 맑음속초15.2℃
  • 맑음21.6℃
  • 맑음철원21.5℃
  • 구름조금동두천22.3℃
  • 맑음파주22.0℃
  • 구름조금대관령9.5℃
  • 구름조금춘천22.0℃
  • 맑음백령도17.5℃
  • 구름조금북강릉14.1℃
  • 맑음강릉15.6℃
  • 맑음동해14.9℃
  • 구름많음서울23.1℃
  • 구름조금인천19.9℃
  • 구름많음원주21.3℃
  • 구름많음울릉도11.6℃
  • 구름많음수원20.1℃
  • 구름많음영월19.3℃
  • 구름많음충주20.0℃
  • 구름조금서산20.0℃
  • 맑음울진14.3℃
  • 구름조금청주20.7℃
  • 맑음대전19.5℃
  • 맑음추풍령16.7℃
  • 맑음안동16.6℃
  • 구름조금상주18.0℃
  • 구름조금포항14.7℃
  • 구름조금군산17.8℃
  • 맑음대구15.6℃
  • 구름많음전주19.5℃
  • 구름많음울산14.2℃
  • 구름많음창원17.0℃
  • 구름많음광주17.1℃
  • 구름많음부산15.1℃
  • 구름조금통영17.4℃
  • 흐림목포15.5℃
  • 흐림여수15.5℃
  • 구름많음흑산도14.7℃
  • 흐림완도16.2℃
  • 구름많음고창16.1℃
  • 구름많음순천16.1℃
  • 구름조금홍성(예)21.1℃
  • 구름조금19.6℃
  • 구름조금제주17.1℃
  • 구름많음고산16.9℃
  • 구름많음성산16.4℃
  • 구름많음서귀포17.1℃
  • 구름조금진주18.1℃
  • 맑음강화18.6℃
  • 구름조금양평22.1℃
  • 구름조금이천21.2℃
  • 맑음인제18.2℃
  • 구름조금홍천22.0℃
  • 맑음태백11.0℃
  • 구름조금정선군17.1℃
  • 구름많음제천18.9℃
  • 구름조금보은18.5℃
  • 구름많음천안21.0℃
  • 구름조금보령17.7℃
  • 구름조금부여21.2℃
  • 구름조금금산18.7℃
  • 구름조금19.8℃
  • 구름많음부안16.0℃
  • 구름많음임실18.0℃
  • 구름조금정읍18.0℃
  • 구름많음남원18.0℃
  • 구름많음장수16.3℃
  • 구름많음고창군16.7℃
  • 구름많음영광군15.7℃
  • 구름많음김해시16.1℃
  • 구름많음순창군17.6℃
  • 구름많음북창원17.5℃
  • 구름많음양산시16.2℃
  • 흐림보성군16.1℃
  • 흐림강진군16.4℃
  • 흐림장흥16.0℃
  • 흐림해남16.2℃
  • 구름많음고흥15.8℃
  • 구름조금의령군18.1℃
  • 구름많음함양군17.3℃
  • 구름많음광양시17.5℃
  • 흐림진도군14.6℃
  • 구름조금봉화14.7℃
  • 구름조금영주16.7℃
  • 구름조금문경18.1℃
  • 구름조금청송군14.4℃
  • 구름조금영덕14.1℃
  • 맑음의성16.9℃
  • 맑음구미17.3℃
  • 맑음영천14.7℃
  • 구름조금경주시14.4℃
  • 구름조금거창16.2℃
  • 맑음합천18.3℃
  • 구름조금밀양16.4℃
  • 구름많음산청16.0℃
  • 구름조금거제15.9℃
  • 구름많음남해16.5℃
  • 구름많음16.3℃
택시 월급제 문제 규제개혁으로 해법 찾아야
  • 해당된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피니언

택시 월급제 문제 규제개혁으로 해법 찾아야

택시 월급제 문제 규제개혁으로 해법 찾아야 택시 기사의 처우 문제가 사회적 문제로 떠올랐다. 정부와 여당에서는 사용자의 부담으로 전면 월급제를 시행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는 소식이다. 이는 실패한 최저임금 인상으로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진 전철을 그대로 답습하는 모양새다. 최저임금에 대한 부담으로 사용자는 직원을 줄이고 또는 폐업을 하면서 실업률이 올라가고 소상공인은 폐업의 길을 걷게되고 거리의 수많은 점포에는 매매 또는 임대라는 현수막이 점포앞에 나붙어 있다. 자가 운전자가 늘어나고 택시를 이용하는 손님은 줄어드는데 택시 업계의 구조는 40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다. 정부에서는 운전으로 생계를 유지해가는 사람들에게 희망을 준다는 명목으로 개인택시 제도를 만들었다. 이 개인택시는 모든 택시기사들의 꿈과 희망이다. 개인택시에 재산권을 부여하면서 개인택시 제도로 인해 택시회사는 수입금 대비 고액의 사납금을 강제하고 기사들은 훗날 개인택시를 향한 욕구로 회사에 울며겨자먹기로 노동력을 착취당하고 크고작은 차량사고도 회사에 부담시키지 않고 자신이 부담해 해결하기도 한다. 심지어 개인택시 자격이 다 채워져 갈 무렵이면 조그마한 접촉사고라도 날까 우려한 나머지 경력을 채우기위해 회사에서 차량을 배차받아 곧바로 집으로 와서 세워두고 사납금은 따로 돈을 구해서 회사에 내는 경우도 있다. 택시기사의 장래 희망이라는 달콤한 꿈인 개인택시가 오히려 택시기사들의 노동력을 착취하고 회사의 배를 불리는 제도로 전락했다. 택시기사 완전 월급제가 시행되면 개인택시라는 미끼로 노동력을 착취해 편히 돈을 벌어들이던 택시회사는 적자를 감당하지 못해 폐업을 하거나 택시기사를 대량 해고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정부에서는 또 실패한 최저임금 인상처럼 국민의 세금으로 메우려 할 것이고 국민의 세금부담은 당연히 늘어날 것이다. 요즘들어 택시협동조합 차량도 가끔 보이고 시골 단위에서는 각 기사가 택시회사의 주주가 되어 자신의 차량을 자신이 관리하고 운행하는 경우도 많다. 주먹구구식 발상의 완전월급제보다 기사들로 하여금 택시 협동조합 구성을 홍보하고 유도한다던가 아니면 누구나 운전면허증을 가진자는 세무서에 신고만하면 세금을 내면서 택시 넘버를 붙이고 영업을 할 수 있게 한다면 앉아서 기득권으로 고수익을 올리는 한명의 회사 사주보다 수많은 택시기사들의 수입은 안정적이 되고 일자리도 줄어들지 않고 국민의 세금으로 택시기사의 월급을 채워주는 일은 더더욱 없을 것이다.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