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상세페이지

청송군, 농촌 개발로 지역에 활력 불어 넣어

기사입력 2019.09.28 00:08

SNS 공유하기

fa tw gp
  • ba
  • ka ks url
    권역활성화농촌중심지활성화마을만들기사업 추진

    청송군, 농촌 개발.jpg

    청송군은 낙후된 농촌 지역을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군은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과 정주여건 개선, 특색 있는 농촌경관 만들기, 농촌 공동체 회복을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의 일반농산어촌개발 공모사업에 적극 참여하고 농촌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이란 농어촌지역 주민 소득과 기초생활 수준을 높이고 농촌 어매니티 증진 및 계획적인 개발을 통해 농산어촌의 인구유지, 지역별 특화 발전을 목적으로 농림축산식품부에서 진행하는 공모사업으로, 주민이 주체가 되는 ‘상향식 지역개발사업’이다. 청송군은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중 권역활성화사업,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마을만들기사업을 추진 중이다.
    권역활성화사업은 2개 이상의 마을을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생활기반시설 확충, 문화복지시설 설치 등 주민 생활편익 증진을 위한 사업을 시행할 수 있는데, 청송군에서는 신촌권역 활성화사업을 시작으로 얼음골, 달기, 그린존, 방호정, 백석탄 권역을 운영 중이다.
    각 권역별 운영위원회에서 권역활성화센터운영 및 체험·숙박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의 마을간 네트워크사업으로 권역 간 네트워크 형성 및 체험프로그램 개발, 활성화 컨설팅 등을 위한 용역을 시행 중이다. 또한 군에서는 ‘일반농산어촌개발사업 시설물 관리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해 9월부터 권역활성화센터의 공공요금 일부를 한시적으로 지원해 권역의 자립 기반 마련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이종훈 기자

    backward top home